교육청에서 지정한 청능치료 보청기센터

독일지멘스보청기 송파센터는 교육지원청에서 지정한 특수교육 청능치료센터입니다

1. 독일지멘스보청기 송파센터는 많은 난청인들이 청능치료를 위해 찾아오는 곳이므로 특히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배상책임보험에 들어있습니다.

2. 청능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모두 같은 보청기를 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대부분의 보청기 피팅 및 구매가 가능합니다.

3. 수화로 상담 및 피팅이 가능하므로 수화를 함께 사용하는 청각장애인들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4. 한국보청기협회 시설인증센터이므로 REM, 보청기 성능분석기등  모든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청력에 문제가 있어 말소리가 작아지고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게 되면 단순히 보청기를 착용해서 소리를 크게 하면 다 해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청능치료는 청력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청능사가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나은 청취환경에서 생활하고 공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보청기를 구매하고 소리를 적합하는데 그쳐서는 안되고 보청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잘 알아들을 수 없는 주파수대역의 말소리를 인지할 수 있는 단계까지 재활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청능치료는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된 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하며 잔존 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의 경우는 반드시 청능치료를 거쳐서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가야하며 노인성 난청자들도 보청기적합과 더불어 지속적인 청능치료를 받으면 말소리를 알아듣는 능력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청능치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부족은 물론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곳과 전문가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또한 요즘은 식약청에 등록된 의료기기가 아닌 단순 음성증폭기의 무분별한 판매로 인해 오히려 잔존청력까지 파괴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정확한 청력검사를 통해 내 귀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며 보청기 착용 후에도 지속적인 보청기 적합과 청능재활을 받아야만 합니다. 청능치료는 청능평가, 보청기적합, 청능재활로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능평가: 순음청각검사(순음 역치/MCL/UCL)

어음청각검사(역치 및 탐지/변별/확인/인지/이해)

보청기적합: 보청기 평가

환자의 청력상태 및 환경에 따른 최적의 듣기 상태로 조절

음장측정-순음, 어음청각측정, 소음상황에서

듣기검사, 방향성검사

청능재활: 어음지각단계에 따른 듣기훈련(탐지/변별/확인/인 지/이해

일상생활적응훈련(분석적/종합적)

구화, 수화, 복화훈련

환경에따른 어음인지훈련 조용한상황, 소음상황, 다화자간 대화상황등

보청기를 구매할 때에도 이러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인지, 이런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청각전문가가 있는 곳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보청기 착용의 실패확률과 보청기 착용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보청기 착용 후 어음분별력이 증가됨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청능훈련을 받은 중,고등학생의 경우도 수능등의 듣기능력평가에서 만점을 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소리 자체를 못 들어서가 아니라 특정 주파수의 소리(s,sh,t,th,ch,p,k등)만 못 듣는 감각신경성 난청이기 때문으로 몰라서 못 푸는게 아니고 안들려서 못 푸는 것을 해결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것은 보청기적합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못 듣는 주파수대역을 지속적으로 청능훈련했기 때문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