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등급기준

청력검사

청력검사는 현재 나의 청력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측정하는 절차입니다. 

청력 검사는 현재 나의 청력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측정하는 절차 입니다.

1) 순음검사는 청력검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서 청각 전문가가 저 주파수부터 고주파수까지의 일련의 검사 음을 들려주면 환자는 들리는 검사 음에만 반응을 보이면 됩니다. 이 검사의 목적은 제시된 검사 음을 듣고 ‘들린다’ 또는 ‘들리지 않는다’ 로 반응하여 음에 대한 감지능력을 통해서 난청의 정도를 평가 합니다.

2) 어음검사는 환자의 어휘 이해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서 들리는 단어를 듣고서 정확하게 따라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평가 하는 검사 방법으로 보청기 착용 후 그 효과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청력 손실의 정도

청력손실은 데시벨(dB)로 표시되며, dB의 수치에 따라 청력손실의 정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범위

청력손실정도

증상

0 ~ 20dB

정상

21 ~ 45dB

경도 난청

대화 시 작은 말소리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느끼긴 하나 상대방의 말소리가 분명하고 주변상황이 조용한 곳이라면 대화하는데 큰 문제는 없음.

46 ~ 60dB

중도 난청

일상적인 대화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으며 TV와 라디오 볼륨을 크게 하여 들음.

61 ~ 75dB

중고도 난청

가까운 거리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경우에만 알아듣는 정도.

76 ~ 90dB

고도 난청

정상적인 대화가 어려움.

91dB ~

심도 난청

고도난청에 속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많은 불편을 느끼며, 보청기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임.

 

주변 소리의 주파수 및 소리강도

주변소리의주파수및소리강도__지멘스_보청기_잠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