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의 원인과 진단

난청의 원인과 진단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난청은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합니다. 난청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유발 원인에 따라 여러 진단명이 있습니다.

난청의 원인

난청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도성 난청은 외이도, 중이, 고막의 손상으로 인해 소리가 내이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외이도염, 귀지, 고막의 손상, 중이염, 귓속뼈의 손상 등이 전도성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감각신경성 난청은 내이, 달팽이관, 청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소리를 뇌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노인성 난청, 소음성 난청, 메니에르병, 약물 중독, 뇌졸중 등이 감각신경성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청의 진단

난청의 진단은 의사의 진찰과 청력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병력에 대해 자세히 묻고, 귀의 상태를 검사합니다. 청력 검사는 소리를 듣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청력 검사의 종류

청력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순음 청력 검사는 다양한 주파수의 소리를 들려주고, 환자가 들을 수 있는 최소한의 소리의 세기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어음 청력 검사는 말소리를 들려주고,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소리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이름 알아듣기 검사는 이름을 들려주고, 환자가 알아들을 수 있는 이름의 수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난청의 원인이 밝혀지면, 그에 맞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전도성 난청의 경우, 귀지 제거, 항생제 치료, 수술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약물 치료, 재활 치료, 보청기 착용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청의 예방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음을 피하세요. 소음은 감각신경성 난청의 주요 원인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는 귀마개를 착용하거나, 소음에서 멀리 떨어지세요.
  • 청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세요. 난청은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세요. 흡연,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는 난청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난청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난청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청의 종류

소음성 난청, 돌발성 난청, 이독성 난청, 이명은 발생 원인, 증상, 청력 검사 결과, 치료 방법 등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1. 소음성 난청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소음 환경에 의한 청각기관의 손상도 증가하게 되었는데, 특히 도시에 사는 사람들 중 직업적으로 반복되는 강한 음을 접하는 경우 발병하기 쉽습니다. 90데시벨 이상의 소리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소음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으며, 노인성 난청과 마찬가지로 4kHz 이상의 높은 음에서 난청이 시작되어 1~2kHz의 대화음 영역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에 해당되며 소음의 회피로써 더 이상의 진행을 피하고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보청기를 착용하여 난청을 개선합니다. 특히 도시에 사는 사람들 중 직업적으로 반복되는 강한 음을 접하는 경우 발병하기 쉽습니다. 식이요법과 이뇨제 복용 등으로 교정되는 경우도 있고 어지러움이 심한 경우에는 고막 내로의 약물 투여, 내이에 대한 수술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의 원인: 산업현장, 취미사격, 이어폰 청취, 드릴작업 등

2.  돌발성 난청

돌발적으로 일 측이나 양측에 나타나는 원인 불명의 감각신경성 난청을 말하며, 대개 한쪽 귀에 나타납니다. 바이러스 감염 또는 혈액 순환장애 등을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 질환은 치료의 시작이 빠를수록 청력회복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응급질환으로 간주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3.  이독성 난청

이독성이란 질병의 치료를 위한 약제(항생제, 항암제, 이뇨제, 신장질환 약제 등)또는 산업현장에서의 용매나 중금속 등 화학물질에 의하여 내이의 기능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난청입니다. 이독성 물질들은 내이 즉, 청각 및 전정기관의 말초 감각세포나 신경세포, 또는 중추신경조직에 기능장애를 초래하거나 조직세포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약물에 의한 이독성은 청력감소 및 평형장애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므로 이독성약물의 사용에 있어서 청각 및 전정기능에 대한 적절한 감시를 통해서 그 피해를 미리 예방하고 최소화 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이명

이명은 본래 외부 소리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소리감각을 느끼는 것으로서, 이명이 있는 사람은 특별한 소리가 없는 상황에서도 귀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이 소리들은 특별한 소리는 아니며 증상에 따라 귀뚜라미 소리, 매미 소리, 바람 새는 소리, 폭포소리, 맥박 치는 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등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이 소리들은 간헐적 혹은 계속적으로 들리게 되는데, 한 가지 음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가지 음이 섞여 있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명 자체가 반드시 질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신경이 계속 쓰이거나 불쾌한 증상일 뿐이지만 이명이 계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고 알맞은 처방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게시물/페이지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1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십시오.

이 게시물 또는 페이지가 귀하에게 유용하지 않아 죄송합니다!

게시물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게시물 또는 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셨나요?

Cart

고객님의 장바구니가 현재 비어있습니다.

Call Now Button

귀하의 네트워크는 offline상태입니다. offline인 경우에도 저희 app은 사용 가능합니다.